본문 바로가기

문화 (영화, TV, 음악..)/TV,드라마, 영화

(무릎팍) 유홍준 전 문화재청장. 우리문화재의 소중함을 일깨워주다

728x90

2011년 8월 31(수) 저녁 MBC 황금어장, 무릎팍도사에 지난주에 이어 두번째로 출연한 전 문화재청장 유홍준 교수.

 
 




 서울대 미학과를 나오셨다고 했는데, 그 전공을 살려서 우리나라의 전통 문화재에 대해 많은 관심을 모으고, 그 의미를 새롭게 하게 해 주신 분이다.

 첫회에서 현재의 부인과의 만남에 대한 부분도 있었는데, 그것도 박물관(?) 관람하러 갔다가 만나게 되었다고 했다. 질량불변의 법칙이라고 말하며, 자신이 말이 많은 대신 아내는 말이 적은 편이라고 하는 데 방송에서도 참 말주변이 좋으신 분이라는 것을 알수 있었다.

 특히 나의 문화유산 답사기라는 책을 통해 많이 알려졌는데, 그 책을 읽진 않았는데 무릎팍을 통해 그분의 우리 문화재 사랑과 우리 문화재의 소중함, 그리고 뛰어난 우리네 조상들의 솜씨도 볼 수 있었고 그러한 것들은 앞으로도 그 소중함을 되새기는 시간이 이어져야 한다는 생각이 들게 하였다.





소개되는 아름다운 우리의 문화재외.. 


 (사진은 모두 MBC 황금어장에서 가져온 것입니다.)



 *경복궁. 뒤로 북악산과 인왕산을 배경으로 멋지게 자리를 잡은 우리의 고궁.
             중국의 자금성이 그 규모면에서 자랑한다고는 하지만 경복궁이 자금성보다 25년 먼저 지어졌다하고
             주위에 허허벌판인 자금성보다는 경복궁의 전경이 훨씬 아름답다. 







 *자금성이 규모는 클 지 몰라도, 옆엔 허허벌판이고......







*경복궁 근정전. 남동쪽에서 보면 좌,우로 북악산과 인왕산의 자락이 조금씩 보이는 것이 가장 멋진 부분이라고..







 경복궁 근정전의 바닥에 깔린 것은 햇빛을 자연 난반사 시켜 선그라스를 쓰지 않아도 그러한 효과를 만들어 준다고 한다. 그리고 소나기가 내릴때 여기를 오면 빗물이 바닥의 돌들 사이로 휘몰아 쳐 흘러내리는 것이 그렇게 아름다울수가 없다고 한다. (경복궁 관리소장이 유홍준 교수에게 말했다는 경복궁에서 가장 멋진 곳)









*광장으로서 세계에서 유명한 곳이 몇 군데가 있는데,,,
  그런 곳에 뒤지지 않는 우리나라의 부석사.


 




 *부석사 무량수전.



 







한 때 프랑스 건축가 협회장이 인터뷰한 내용이 있는데..

 " 중국의 건축은 너무 장대한 것을 강조한 나머지 지어진 건축물들이 흡사 성벽같은 느낌을 준다.
   그리고 일본의 건축물은 아주 정교한 것 같은데, 천편일률적인 것들이 많다.
   
    그런데 한국의 건축물을 보면 정말 놀랍다.
    건물이 자연속에 들어가 또 다른 풍광을 만드는 것이 아주 높은 미학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위 자연과 조화를 이루며 자연의 아름다움을 건축의 아름다움과 함께 승화시키는 한국의 건축기술이야말로 정말 대단한 것이고, 그것을 만들어낸 우리조상의 위대함을 되새겨 볼 수 있는 대목이다.
 그것을 알 게 해준 유홍준 교수가 고맙다.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