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영화, TV, 음악..)/다큐멘터리

[다큐] 핀란드의 숨겨진 성공비결Ⅰ

728x90
핀란드 하면 무엇이 떠오르는 가요?
노키아, 정보통신강국, 국가경쟁력 1위.....  요즘 이런 단어들을 생각하게 만드는 핀란드는 언제부터 이렇게 불리울수 있었을까요?   지난주말에 KBS스페셜을 통해 핀란드 경쟁력에 대한 다큐멘터리를 보게 되었습니다.  우리나라와는 지구 반대편에 위치한 조그마한 나라. 핀란드. 그 나라에 대한 다큐멘터리. 그래서 관심을 더 가지게 되는 것 같습니다.




2010년 뉴스위크 <국가만족도> “살기 좋은 나라” 1위

영국 런던 레가툼 연구소 발표, “삶의 질” 평가 1위

<2009년 세계경쟁력평가 보고서> “대학 교육 경쟁력”, “교육제도 경쟁력” 1위

국제학업성취도평가(PISA) 2000년 이후 연속 1위


 
 (2편은 2011.11/28 방송됨)


 국가만족도 살기좋은 나라 1위. 삶의 질 평가 1위. 현재 한국은 경제발전으로 인해 경제적 가치는 많이 올랐지만 국민들의 삶에대한 만족등의 측면에서는 경제적인 면에 비해서 많이 뒤쳐지는 게 사실이기때문에 더욱 더 이런 나라의 경쟁력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는 것 같습니다.




핀란드는 그 해답을 사람에서 찾고 있습니다. (핀란드 교육청장과 노키아 부회장의 인터뷰..)

1부와 2부로 나누어서 KBS에서 제작한 프로그램을 방영하는데, 1부(11월14일 방송분)에서는 "사람만이 희망이다" 라는 제목으로 사람의 경쟁력과 교육적인 측면을 중점적으로 다루었습니다. 2부는  오는 21일 저녁 8시에 방송하게 됩니다.  제목은 '생존의 DNA, 나를 버려야 우리가 산다' 로 되어 있네요.






교육에 대한 투자



 " 전체적인 시스템에 그 비결이 있습니다. 핀란드는 모든 학생들이 함께 자라고 교육받습니다.
   이를 위해 큰 예산이 준비되어 있고 한 차원 높은 교사양성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 독일에서 핀란드 교육을 배우기 위해 온 종합학교 교장 일행 - 


핀란드는 이제 북유럽의 변방국가가 아닌 세계인 모두가 배우고 싶어하는 가장 성공적인 모델이 되고 있습니다. 
독일에서 핀란드의 교육시스템을 배우기 위해 건너온 독일 종합학교 교장들의 벤치마킹.  한 해에 이런 사람들만 천 명이 넘게 핀란드를 다녀간다고 합니다.







  그리고  재미있는 것중에 하나가 그들이 사용하는 언어인데, 어순이나 어법이 한국이 속해있는 우랄알타이어 계통이라고 하네요.








  핀란드 선생님:  " 모든 숙제를 똑같이 하지 않고 능력에 따라 하게 합니다 "

  중국에서 온 교환학생:  " 결론적으로 수학은 아주 쉬워요. 중국에서는 1시간이면 매우 많은 것들을 배우죠. "











 " 핀란드는 하고 싶은 것을 고를 수 있는 전문적인 수업이 아주 많아서
   딱히 공부하는 느낌이 아니에요. "       - 일본 유학생 -










 " 제가 모든 지식을 다 가지고 있는 것도 아니고 지식또한 계혹해서 변하고 있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물을 쏟아 붓듯 지식을 쏟아 부으며 이것이 너희들에게 충분하다고 단정 지을 수 없습니다."  
                                                  - 린나 마이아 나미 / 생물교사 -










 "남이 어떻게 시험을 봤는지 보다 자신이 시험을 어떻게 봤는지가 더 중요합니다. "   - 학생 -






 시험 치는 날이 누가 하게 되는지, 알지 못하도록 이름이 아닌 부여받은 특정 숫자로 기록한 표.
 성적을 공개하는 것을 엄격히 금하도록 법으로 규제하고 있다고 합니다.










여성에 대한 배려



 " 이 일에서는 운전시간표를 받을 때 각자의 상황을 고려해 줍니다.
   낮에만 운전하거나, 주말에만 운전하기나 여러 가지로 각자의 희망사항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 
                                                           - 교대로 전동차를 운전하는 여성 -



잘 마련된 여성정책
  - 출산 전 무료 임신 클리닉 서비스
  - 출산 후 9개월 동안 모유수당 지급 (월급100%)
  - 정부가 출산용품과 양성평등 필독도서 제공
  - 3년 동안 육아휴직, 부모수당 지급


교대근무를 하는 여성들을 위한 24시간 대기중인 보육원.

그리고 약자에 대한 사회적 배려도 체계적으로 잘 갖추어져 있는데, 24시간 요양원 같은 곳이 잘 운영되고 있다.




어찌보면 참으로 이상적인 사회에서 살고 있구나.... 하는 생각도 들게 한다.
그러면서 상대적으로 그러한 사회보장적인 제도들이 제대로 갖추어지지 않아 힘들다는 생각을 갖게하는 나라에 살고 있다는 생각으로 이어지는 것 같아 조금은 안타까운 마음이다.
 우리나라도 이러한 점들을 중점 벤치마킹하여 국가적 차원에서 이러한 뛰어나고 훌륭한 제도를 정착시키기 위해 노력을 아끼지 말아야 하겠다.





-. 참조 (2011.2.12 블로그 유입경로 확인하면서.. )
    *네이버 블로그(BedZED).  핀란드의 숨겨진 성공비결1. <사람만이 희망이다>

   *푸트름 / 핀란드 학교 사진 (http://blog.daum.net/minnie_216/3 )

       푸트름(futurum) 스웨덴어로 미래라는 뜻을 가진 학교이고 블로그에서 인용한 다큐에서도 중점적으로 다루어졌던 학교이다. 스웨덴에 있는 학교이고 학교명칭처럼 미래를 품을 만한 교육의 한 모델이 되지 않을까 싶다.
 핀란드의 학교들도 한국의 현실에서 보기에는 너무나 이상적으로 보이는 현상들이 많았다.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