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사람, 강연, 미래/미래위원회(Future Commitee)

핀란드. 미래위원회에 관하여

728x90



■ 세계 국가경쟁력 1위, 투명성 경쟁력 1위의  핀란드를 주목하라 



  대한민국은 GDP 2달러의 늪에서 헤어나오지 못하는 형국에 빠진지가 한참 되었다. 이 시점에서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여러각도로 모색해 볼 수 있는데, 그 중 하나가 우리보다 앞서갔던 국가를 모델로 벤치마킹을 하는 것이 그 중 하나라고 볼수 있겠다.

  

 그중에서도 가장 뚜렷히 다가오는 나라가 있으니, 인구 500만의 작은 나라이지만 세계 국가경쟁력과 투명성 경쟁력 지수에서 늘 선두를 지키는 핀란드를 들 수 있겠다.


 ● 간략정보 (출처: 위키백과)

    *면적: 338,145 ㎢ (65위)    *인구: 520만명, 인구밀도: 15명/ ㎢ (162위)





 ■ 핀란드 미래위원회( The Commitee for the Future)



1. 관련글들


   ▶ 핀란드 미래위원회 사이트



       Finland. Commitee for the Future


       



     

       미래위원회 위원장. 마리아 띠우라








   ▶ 김광웅 교수의 바람직한 정부를 위하여

       (서울대 대학원 교수인 김광웅 교수의 개인 홈페이지에 링크된 글. 원글을 아닌듯)

       =. (사)유엔미래포럼 이라는 곳에도 똑같은 글이 링크되어 있다.  이곳이 원글 출처인듯..


       *내용은  미래위원회 마리아 티우라(Maija Tiura) 위원장과의 인터뷰이다. 

        

       *핀란드 정부정책의 대부분을 리드하고 있는 핀란드미래위원회는 핀란드만의 독특한 기관이다. 정책을 세우고 입안하는 의회에 속해있는데 핀란드 16개의 상임위원회(standing commitee)중 하나이다.

         실질적 성격으로 보면 모든 위원회를 총괄하는 기관이다. 


      *핀란드의 미래위원회가 다른 나라와 차별화되는 것은 의회에 있기 때문. 새로운 분야에 도전할 수 있으며 그 분야에 대한 정책을 입안할 수 있다. 그렇게 입안된 정책은 정부의 정책수립에 상당한 영향을 끼친다.







   

   ▶ EBS.The World Today  동영상


       그레이스 김이이 진행하는 영어로된 인터뷰인데, 미래위원회 위원장과 부위원장이 한국을 방문했을 때 인터뷰한 내용이다.


     *




   ▶ KBS다큐. 핀란드 다큐(kbs1) 2011.11/14 <핀란드> 핀란드의 숨겨진 성공비결

         ( 1편: 사람만이 희망이다.  /  2편: 생존의 DNA, 나를 버려야 우리가 산다.)        









2. 대한민국의 현실










3. 방향모색










 

LIST